밝은 창
이번 관세협상으로 ... 본문
미국이 이재명정부의 독자 노선 관세협상 태도에 당황한 분위기로 알려졌다.
정부가 과거 일본 사례를 뒤따르던 외교 협상 방식 대신
‘국익 우선’ 원칙 아래 새로운 협상 질서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
오늘 나온 신문기사의 일부분입니다.
기사의 내용으로 보자면,
한국정부는 그동안 외교협상에서
일본이 하는 걸 보고 그걸 따라했다는 건데...
흠...
그렇게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해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어째 좀 씁쓸하네요.
일본과 다른 우리만의 입장이 있을 때도 많았을 텐데,
왜 그렇게 따라쟁이를 했는지...
암튼
이번에는 그렇게 하지 않겠다니 기대되네요.
해당 기사를 좀 더 보겠습니다.
고위 관계자는 19일
“이번 협상은 한국이 일본의 뒤를 따르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이라며
“관세협상이 타결되면 한국이 일본을 따르지 않는 첫 협상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도 미·일 합의를 토대로 한국에 제안하면 빨리 끝날 것으로 생각했지만, 예상치 못한 태도에 다소 당황해했다”며
“과거라면 일본이 농축산물 시장을 개방하면 한국도 비슷하게 따라가는 외교 행태를 보였겠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덧붙였다.
...................
결과가 어떨지는 아직 모르지만,
이번 관세협상으로
한미 간 외교에 새로운 지평이 열릴지도 모르겠네요.
'단상 ; 경제와 관련된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최고의 찬사를 받은... (0) | 2025.10.29 |
|---|---|
| 그 강사, 지금은 뭐라고 할지... (0) | 2025.10.27 |
| 다이아몬드 값이 계속 ... (0) | 2025.10.19 |
| 지난 60년 동안 한일 간에... (0) | 2025.09.05 |
| 오늘 뉴스에 회자된 손목시계 브랜드의 가격을 보니 .. (0) | 2025.08.11 |